비장애인의 장애 감수성을 기르는 본격 문학방송 ‘A(able)의 모든 것 시즌2’
제8회는 장혜영 작가와 함께 ‘어른이 되면’ 책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A의 모든 것 프로그램 소개]
▲ A의 모든 세상 : 장애 유형이나 장애 정도에 의해 그 누구도 학교 교육에서 배제되지 않는 ‘통합교육’에 관한 이야기를 살펴보았습니다.
▲ A의 특별한 손님 : 장혜영 작가
- 장혜영 작가님은 1987년 경기도 여주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 입학했습니다. 대학 4학년 때 졸업을 코앞에 두고 “모두 사랑하고 있습니까?” 하는 질문을 던지며 학교를 그만뒀습니다. 이후 2016년 ‘생각 많은 둘째 언니’라는 제목으로 유튜브를 시작하였고, 2018년 EP 앨범 「무사히 할머니가 될 수 있을까」를 발매하며 싱어송라이터로 데뷔했습니다. 그리고 그해 발달장애를 가진 동생 장혜정과 18년 만에 함께 살며 쓴 에세이 『어른이 되면』을 출간했고, 동명의 다큐멘터리를 감독했습니다. 2019년 정의당에 입당하여 2020년 21대 총선에서 정의당 비례대표 2번에 공천되어 국회의원에 당선되었습니다. 2021년 2월에는 미국 시사 주간지 <타임>이 발표한 ‘타임 넥스트 100인’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팟캐스트 본방송을 통해 더 깊은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 극장A : 고병택 배우가 『어른이 되면』 한 구절 「돌봄에 대하여」를 낭독합니다.
“이 세상에서 장애인이 살아가기 힘든 것은 능력이 부족한 탓이 아니라 세상이 비장애인 중심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비장애인인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으로 비장애인이 된 것이 아니라 그저 운이 좋아 비장애인으로 태어났다. 이렇게 운으로 얻은 것을 장애인들에게는 능력으로 쟁취하라고 말하는 것은 부당하고 차별적인 일이다.”
▲ A의 책방 : 춘천시에 있는 독립서점 <춘천일기> 최정혜 대표가 직접 책을 한 권 소개합니다.
※ 8회 팟캐스트는 2022년 2월 9일(수)에 공개됩니다.
함께 만드는 사람
진행자 김효진 동화작가 | 고정게스트 노지영 평론가
연출 윤석정 시인 | 구성작가 최지인 시인 | 낭독 고병택 배우
영상 김세헌 감독 | 녹음·편집 이원경 대표
공동기획 프로젝트 궁리, 트루베르크리에이티브
댓글 남기기
비밀번호
작성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장혜영 작가님! ‘어른이 되면’ 에세이집 구매해서 정말 잘 보았습니다. 그동안 동생분 안부도 궁금했고요. 제가 다니던 강남장애인 복지관에서 발달장애인들과 그 엄마들을 자주 보았는데 그들에 대한 처우에 책을 읽으며 맘이 많이 아팠습니다. 앞으로도 활발한 유튜브로 활동모습 지켜볼게요! 고맙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미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