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해외 [이탈리아] 장애예술현황 국가 프로파일 (Country Profile)

  • 등록일 2021-07-22
  • 조회수582

이탈리아 장애예술현황 국가 프로파일 (Country Profile)

영국문화원(British Council)이 운영하는 국제 장애 예술 정보 플랫폼 사이트(DisabilityArts International)는 장애예술에 대한 국가 프로파일(Country Profile)을 진행하고 있다. 국가 프로파일은 해당 국가의 장애 예술 현장을 간략하면서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짧은 보고서 형태이며, 최근 이탈리아에 대한 프로파일을 게시하였다.

이탈리아 장애 예술에서 가장 눈에 띄는 활동은 연극을 활용하는 지역사회 프로젝트이다. 치료적 도구 또는 사회적 권리를 찾기 위한 수단으로 오랜 세월 동안 상당한 성과를 이뤄왔지만, 장애인 당사자가 예술 활동을 주도하지 못하고 복지제도의 틀 안에 있다는 한계가 있다.

펀딩과 제도

이탈리아의 장애인 예술 활동이 전문적 예술 실천보다는 아마추어적 수행에 치우쳐 있는 이유는 예술 지원 체계와 관련이 있다. 예술 활동을 위한 펀딩이 대부분 공적 지원에 의존하며, 특히 관객의 접근성 향상에 주로 사용된다. 또한, 장애인의 창작 역량 전문화보다 주로 '돌봄'을 목적으로 하는 공모 프로그램들이 많다. 그 결과 제한된 (그러나 여전히 중요한) 지역사회 경험이 주요 예술 활동으로 자리 잡았다. 장애인의 노동 및 사회 활동에 대한 접근성, 환경 개선 등은 법률 제104호(1992)에 의해 보장된다. 또한, 2009년 장애인의 권리에 관한 유엔 협약을 비준하여 장애인의 사회생활에 대한 완전한 참여를 보장하고 어떠한 형태의 소외도 금지한다. 그러나 정부의 의무와 장애인의 권리는 여전히 “자선 복지 제도”의 한계 안에서 충돌한다. 이러한 괴리는 무엇보다 장애인 당사자가 주도자에 포함되지 않고 의사결정에서 배제되었기 때문에 생긴다. 또한, 예술 공간이나 학교 등 제도화된 교육에 장애인이 참여하기 어려워 전문적인 장애인 예술가를 양성하지 못하는 것도 원인이다.

 
주요 기관 및 단체

○ 오리엔테 옥시덴테(Oriente Occidente)

로베르토(Rovereto)에서 1981년 설립된 유럽의 대표적인 현대 무용축제이다.
2016년에는 'Moving Beyond Inclusion'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비욘드액세스유럽(Europe Beyond Access)의 핵심 파트너 중 하나다.
https://www.orienteoccidente.it

○ 단짜빌레(Danzabile)

이탈리아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 트레이너, 무용단, 학교 등을 연결하는 온라인 네트워크이다.
https://danzabile.provincia.tn.it/Chi-siamo

○ 렌츠 리프라지오니(Lenz Rifrazioni)

파르마(Parma) 외곽에 본부를 둔 극단으로 자체 공연장을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예술 연구에 전념하는 축제를 기획하기도 한다.
이들은 렌츠 재단(Lenz Foundation)의 지원으로 '정신, 지적, 감각적 장애' 대상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https://lenzfondazione.it/?lang=en/

○ 실험 극장 피에로 가브리엘리(Laboratio Teatrale Integrato Piero Gabrielli)

로마(Rome)에 기반을 둔 연극 그룹이자 젊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위한 통합 워크샵을 주도하는 단체이다.
또한, 교사를 위한 교육 과정과 배우, 감독, 음악가, 무대 기술자를 위한 예비 과정을 제공한다.
https://www.laboratoriogabrielli.it/

○ 떼아트로 리발타(Teatro Ribalta)

볼자노(Bolzano)에서 활동하는 극단이다. 다양성 예술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주로 학습 장애가 있는 연주자와 함께 작업하며,
10명의 상근 공연자를 포함하여 15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70석 규모의 자체 공연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예술가와 예술단체를 초대하여 매년 음악 축제를 개최한다.
http://www.teatrolaribalta.it/

○ 꼼빠니아 트란스아드리아티카(Factory Compagnia Transadriatica)

공연 제작, 국제 협력 프로젝트에 참여, ‘Cross The Gap’ 통합 워크숍 등을 수행한다.
https://www.compagniafactory.com

○ 실렌지오 페스티벌(Festival del Silenzio, 침묵의 축제)

밀라노(Milan)를 기반의 무용단 파트토리아 비타디니(Fattoria Vittadini)가 개최하는 프로젝트 축제이다.
수어나 구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연극, 춤, 시각 예술, 음악을 제공한다.
수어 사용자들의 공연과 다른 형태의 시각적 의사소통이 특징이다.
https://festivaldelsilenzio.com/chi-siamo/

○ 발레토 시빌레(Balletto Civile)

미켈라 루센티(Michela Lucenti)가 이끄는 유랑 무용단이다.
여러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장애인 예술가와 정기적으로 작업하고 있다.
http://www.ballettocivile.org/it/


▶ 원문 기사 보러가기: https://www.disabilityartsinternational.org/resources/country-profile-italy/

제 2021-524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 접근성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 1.업체명: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2.주소: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고 112 3.웹사이트:http://www.ieum.or.kr 4.유효기간:2021.05.03~2022.05.02 5.인증범위:이음 온라인 홈페이지 |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1년 05월 03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