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화소식

시각 사랑랜드

전시 《사랑랜드》에 김동현 작가와 한영현 작가가 참여한다.

종료

사랑랜드 간단한 소개 테이블
일정

2023년 9월 20일(수)~10월 9일(월)

관람시간 오후 1시~7시 (월·화, 추석 당일 휴무)
입장료 무료
장소 인포숍카페별꼴 (서울시 성북구 하월곡동 27-130 1층)
주관 다이애나랩
주최 다이애나랩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접근성 정보

요약설명

《사랑랜드》

기간: 9월 20일(수)-10월 9일(월)
관람시간: 13시-19시 (월화, 추석 당일 휴무)
장소: 인포숍카페별꼴 (서울시 성북구 하월곡동 27-130 1층) 
참여자: 김동현, 한영현

접근성 안내

- 전시장에는 소수자 관람객의 전시관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안내자가 있습니다. 안내자는 작품 해설사가 아닌 조력자의 역할을 합니다.
작품 관람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 물어보거나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음성언어, 스마트폰을 이용한 문자, 전시장에 비치된 노트와 펜으로 하는 필담 등으로 소통이 가능합니다.

- 전시장에 수어 해설음성 해설, 점자 인쇄물, 큰글자 인쇄물(한글/영문)이 있습니다. 또한 모든 정보는 웹사이트(링크)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휠체어, 유아차 입장이 가능하며 휠체어가 접근 가능한 성중립화장실이 있습니다. 또한 동물과 동반입장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소개

전시소개

전시 《사랑랜드》는 밝은방*에서 창작을 오래 지속해 온 작가 김동현과 한영현의 작품을 소개한다.

 

김동현의 작품에서 한국의 평행우주로 등장하는 랍국에는 놀이공원이 세 개 있다. 아랍랜드, 어울림랜드, 사랑랜드. 사랑랜드는 2003년에 개장했다. 사랑 노래를 많이 부르는 나훈아가 만들었다. 한국에 임채무의 두리랜드가 있다면 랍국에는 사랑랜드가 있다. 김동현은 랍국의 추천 여행지로 사랑랜드를 꼽는데 그 이유는 이렇다. “사랑하니까요. 사랑해야 하니까요.” 구불구불한 지도 위의 철도와 버스 노선, 새로 생긴 터널과 끊어진 길, 폐터널은 실제 한국의 장소로부터 시작해 상상의 랍국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그 장소들에는 많은 기억과 이야기와 마음들이 있다.

 

한영현은 가상의 인물과 현실의 지인에게 편지를 쓴다. 체사레와 시저 왕자님, 때로 주변 선생님들이 등장한다. 작가가 꼭꼭 눌러 정자로 쓰고, 지우고, 수정 테이프를 긋고, 다시 쓰기 위해 고른 말들은 사랑에 대한 고백, 믿음, 반가움, 행복, 흔들리지 않는 기다림, 기쁨을 담고 있다. “사랑을 따릇겠어요.” “희망을 가지세요. 사랑을 좋은 사람 행복이라고 해요” 연습장에 그린 화병 사이로 몽글몽글 분홍색 하트가 피어난다. 거기에는 수신인을 향해 한없이 열려있는 환대의 마음이 있다. 사랑은 두 작가에게 모두 중요한 일이다.

 

사랑이라는 단어를 입 밖에 내어 말할 때, 종이 위에 그 단어와 연결된 것들을 쓰고 그릴 때, 그것은 작가의 가장 깊고 고유한 무언가를 밖으로 전달하는 일이 된다. <사랑랜드>는 어떤 방향에 대한 전시다. 그것은 두 작가의 내면으로부터 출발해 바깥에 있는 모두를 향한다. 흔히 작품으로 표현된 작가의 독특한 세계를 외부의 관람객이 찾아와 바라본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랑해요, 라는 말이 울림을 가지는 순간 방향이 달라진다. 두 작가의 내면으로부터 출발한 표현들은 알 수 없는 바깥을 향해 팽창해, 관람객의 가장 깊숙한 내면의 무언가와 즉각적으로 연결된다. 사랑으로부터 온 표현을 수신할 때, 사랑의 대상이 되는 순간 그렇게 된다. 사방팔방 뻗어나가는 햇살 같은 표현들, 끝이 없는 상상의 지도와 이야기들은 관람객을 향한다. 고정되어 있는 작가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일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바깥을 향하는 마음들이 훅, 우편함으로 날아와 꽂힌다. 그것을 갑작스럽게 수신할 때 우리는 쓸쓸하지 않고, 외롭지 않고, 세상에 혼자인 것처럼 느끼지 않는다. 함께 키득키득 웃을 수 있는 어떤 사랑의 순간에 대한 가능성들이 팡팡 불꽃처럼 터진다. 두 작가는 이 전시에서 개인의 내면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방식의 표현들이 어떻게 주변을 밝게 비출 수 있는지를 예술적인 실천으로서 보여준다.

 

작가소개

- 한영현

 

한영현이 여동생이라는 둘쨰 누나라는 전쨰(천재) 숙녀라고 해요. 잘 부탁합니다.
1992년 5월 29일 풍경화로 사랑에 나무

 

한영현(1992년생)은 문구점에서 산 예쁜 편지지나 노트에 매일매일 정성을 다해 글을 쓴다. 행복, 사랑, 기쁨, 감사, 행운 등의 단어들을 자주 사용하여 단순하지만 마음이 담긴 소박한 문장을 만든다. 정갈한 글씨체, 고쳐 쓴 부분이 그대로 드러나는 흔적과 정직한 마침표는 그가 진심을 다해 한 글자 한 글자 써 내려간 글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창작자는 주변의 지인들이나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주인공 등 특정 인물을 대상으로도 글을 자주 쓰는데, 짤막하지만 진심이 담긴 이 편지 형식의 글은 오로지 수신인의 안부를 묻고 행복을 빌어주려는 의지로 가득하다. 글쓰기 외에도 창작자는 주로 수채화 물감과 색연필을 사용해 풀잎과 꽃, 작은 동물의 얼굴, 찻잔과 그릇 등이 가지런히 배열된 풍경을 그리는 작업에 몰두한다. 한 글자 한 글자 공들여 글을 쓰듯이 자신이 그린 소재들을 하나 하나 꼼꼼히 채색하고 그 위에 다채로운 무늬와 패턴을 넣어, 자신의 머릿속에 존재하는 상상의 공간을 종이 위에 옮겨낸다.

 


- 김동현


안녕하세요. 저는 김동현 입니다. 1993년 9월 4일 태어났고요. 터널 및 지하철 노선도 그림을 많이 그립니다. 응시하를 좋아합니다. 응시하는 귀 안접힌 고양이나 강아지 입니다. 저희 전시를 진심으로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김동현(1993년생)은 현실과 가상이 뒤섞인 노선도, 도로와 터널의 풍경을 그린다. 노트의 페이지를 덧대거나 종이를 이어 붙여 연결하는 방식으로 공간을 확장, 구불거리면서 끝없이 이어지는 길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작품 안에는 작가의 추억이 담긴 실재 장소들과 그가 이름 붙인 상상의 장소들이 혼재되어 있으며, 작품 곳곳에 깨알같이 쓰인 설명글은 그림을 보는 이가 미지의 장소에 닿을 수 있는 안내문 역할을 한다. 어린 시절, 양초를 절에 납품하는 아버지의 차를 타고 전국을 다니며 보았던 길 위의 풍경이 창작에 큰 영감이 되었다. 혼자 학교에 다니면서부터 지하철 노선도와 열차 시간표, 열차의 내부를 연구하였고 주로 작은 노트에 꼼꼼히 기록하며 자신의 세계를 발전시켜왔다. KTX 개통과 동시에 폐쇄되는 역과 사라지는 열차에도 관심이 많은 김동현은 옛 경주역의 풍경을 그림으로 남기며, “추억하기 위해서에요. 아빠는 이 역으로 다녔어요”라고 분명히 설명한다. <존동광역시 노선도>를 비롯한 4점의 작품이 프랑스 아베쎄데 아르 브뤼 갤러리(abcd art brut gallery) 컬렉션에 소장되어 있다.


전시 크레딧

참여자: 김동현, 한영현 / 디자인: 노다예 / 시트 디자인: 방민정 / 설치: 무진동사 / 사운드 설치: 이하림 / 수어통역: 명혜진, 지혜원 / 촬영: 김한나, 우에타 지로, 이야기 / 영문번역: 최순영 / 기획: 김인경, 유선 / 자문: 김효나 / 촬영 협력: 수어민들레 / 주관 및 주최: 다이애나랩 /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협력: 밝은방*, 인포숍카페별꼴

 

*밝은방(링크)은 독자적인 미술작업을 이어오고 있는 발달장애 및 정신장애 창작자들과 다양한 예술표현을 시도하며 창작과 소통의 방향을 찾는 아티스트 그룹이다.


*전시장인 인포숍카페별꼴은 <차별없는가게>로 자세한 접근성 관련 정보는 차별없는가게 웹사이트(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전시는 공공예술 프로젝트 <배리어컨셔스를 위한 조각들>의 일환으로 열립니다.


*전시장에서 작가를 만날 수 있는 날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가의 사정에 따라 일정이 바뀔 수 있습니다.


김동현
9월 23일(토), 24일(일), 30일(토), 10월 1일(일), 7일(토), 8일(일) 오후 2시~6시


한영현
9월 21일(목), 23일(토), 27일(수) 오후 3시~6시 
10월 1일(일), 4일(수), 5일(목), 7일(토), 9일(월) 오후 1시~4시

제 2021-524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 접근성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 1.업체명: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2.주소: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고 112 3.웹사이트:http://www.ieum.or.kr 4.유효기간:2021.05.03~2022.05.02 5.인증범위:이음 온라인 홈페이지 |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1년 05월 03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