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화소식

시각 항구로부터, 신호

항구로부터, 신호 2021.6.23.-7.25.  환대의 조각들2021 주관/주최_다이애나랩  협력_강정평화상단x비수기 연구소 후원_한국문화예술위원회

종료

항구로부터, 신호 간단한 소개 테이블
일정

2021-06-23(수) ~ 2021-07-25(일)

관람시간 11~18시(월 화 휴무)
장소 문화공간 비수기 ((강정평화상단 선과장) 서귀포시 말질로 137번길 7)
주관 다이애나랩
주최 다이애나랩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접근성 정보

자세한 소개

항구로부터, 신호

이 전시는 세상의 무수한 항구들과 신호들에 대한 이야기다.

모든 항구는 신호들을 끌어당기지만, 그 중 어떤 항구는 힘이 너무 강해 블랙홀처럼 신호들을 꼼짝달싹 못하게 가두어놓는다. 이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고 모든 게 다 끝난 것처럼 느껴질 때, 우리는 어떻게 바닥으로부터 새로운 신호를 만들어 밖으로 보낼 수 있을까? 아주 멀리에서 너무도 느리게 움직여서, 존재하는지 알아차리기도 어려운 신호들과 어떻게 만날 수 있을까? 거대한 힘의 방향과 성질을 달라지게 할 수 있을까?

이 전시의 신호들은 서로 다른 항구에서 왔다. 연관성이 별로 없어 보이고 모호하며 때로 괴팍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목까지 가득 차오른 눈물을 어디다 쏟아야 할지 모른 채 한밤의 항구에 서 있는 이에게, 우리의 신호는 갑자기 굴러가는 분홍색 사과이기도 하고 누군가 토해놓은 미끈한 점액이기도 하다. 자욱이 미세먼지가 뒤덮인 바닷가에서 저 멀리, 누군가 손을 흔드는 것 같은 그림자를 본다. 경계에 다다를 때까지 아주 멀리 달려 갔을 때에만 희미하게 잡히는 다른 주파수에 귀를 기울인다. 신호란 무언가를 변할 수 있게 하고, 변할 수 있는 힘을 실현하는 것. 신호들은 광막한 밤의 별들처럼 드문드문 떠서 서로를 비춘다.

 

○ 참여자
노들장애인야학 진수업(고지선, 김경남, 김수진, 김장기, 김주희, 김희숙, 박만순, 박성숙, 박소민, 박주원, 박희용, 손원주, 신승연, 신현상, 정지민, 이봉규, 이승미, 이연옥, 임기하, 정혜운, 최재형, 황임실), 무밍, 신원정, 주재훈, blblbg

○ 디자인
노다예

○ 후각디자인
김화용

○ 수어통역
장진석

○ 촬영
우에타 지로, 이야기

○ 영문번역
최순영

○ 주관/주최
다이애나랩

○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협력
강정평화상단X비수기연구소, 인포숍카페별꼴

 

○ 전시소개 수어해설

 

*전시장에는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안내자가 있습니다. 안내자는 작품 해설사가 아닌, 조력자의 역할을 합니다. 작품 관람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 물어보거나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음성언어로 요청하셔도 되고, 스마트폰을 이용한 문자, 전시장에 비치된 노트와 펜으로 필담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안내자는 강정마을에 거주하는 주민이자 강정마을 지킴이들입니다.

 

*전시장에 입장하시기 전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모든 방문자가 방문시간과 연락처를 남깁니다. 입장 전에는 비치된 소독제로 꼭 손을 소독해주세요. 또한 이 전시에는 만져서 관람할 수 있는 작품이 있습니다. 관람 전에 꼭 다시 손소독을 해주세요.

 

*전시장 입구에는 전시와 작품에 대한 설명이 담긴 수어 해설 화면과 스피커로 나오는 음성 해설, 점자로 된 종이 인쇄물, 큰글자로 된 한글, 영어 인쇄물이 있습니다. 또한 모든 정보는 웹사이트 fragments2021.ink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시 작품 중 일부는 각자의 스마트폰으로 접속해 무선 인터넷 (wi-fi) 신호를 잡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기기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전시장에 비치된 스마트폰을 빌려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에 접속하고 싶으신 분들은 입구에 비치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잘 모르실 경우에는 안내자에게 알려달라고 요청해주세요.

 

*전시장에는 이번 전시를 위해 조향된 특별한 향기가 있습니다. 인체에 무해한 자연성분으로 만들어졌고 강하지 않은 향이지만 알러지가 있으시거나 향에 민감한 분들은 유의해주세요.

 

*<항구로부터, 신호>전시가 열리는 문화공간 비수기는 강정평화상단 협동조합 감귤 선과장을 귤이 수확되지 않는 비수기 동안 서귀포 지역 대안 문화공간으로 활용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강정평화상단협동조합은 강정마을과 제주도의 신선한 농수산물을 직거래로 판매하는 협동조합입니다. 제주도와 강정에 벌어지고 있는 해군기지 불법공사와 국가폭력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마을 공동체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문화공간 비수기는 ‘차별없는가게’로 자세한 접근성 관련 정보는 차별없는가게 웹사이트 wewelcomeall.net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항구로부터, 신호> 전시에서는 문화공간 비수기 상설전 <강정예술행동보고서>를 함께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2020년 비수기연구소와 강정활동가들이 참여 연구한 강정마을 예술행동주의 연구보고서를 시청각 아카이브의 형태로 설치한 작품입니다.

제 2021-524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 접근성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 1.업체명: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2.주소: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고 112 3.웹사이트:http://www.ieum.or.kr 4.유효기간:2021.05.03~2022.05.02 5.인증범위:이음 온라인 홈페이지 |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1년 05월 03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