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언어 프로그램 연구개발] 눈 끝에서 손 끝까지 연구보고서 자료 다운로드(링크)
[연구소개]
본 연구는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주관한 '발달장애인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발달장애인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연구로 진행되었는데, 그중 하나는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지원사업 및 현장 사례와 장기적 방향성을 통합적으로 살펴본 ‘기존 프로그램 연구’이고, 나머지 하나는 해체된 표현언어를 중심으로 현장 리서치 및 프로젝트를 진행한 ‘신규 프로그램 연구’이다. ‘신규 프로그램 연구’는 비장애인에게 익숙한 장르 중심의 관점에서 벗어나 발달장애인의 표현 행위 자체로 드러나는 해체된 표현언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4인의 예술가팀이 시각, 문자, 소리, 움직임이라는 네 개의 표현언어를 담당하여 더욱 현장 중심으로 실험 및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보고서는 그 중 하나의 표현언어에 대한 결과를 담은 것으로, 본 연구의 전반적인 기획 배경 및 맥락은 '발달장애인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_기존 프로그램 연구' 보고서를 참고할 수 있다
[연구목차]
Ⅰ. 연구 방법과 대상
1. 프로그램이 없는 교육방법으로서 연구
2. 기존 사례로서 당사자의 활동 기록
3. 교육활동 개설 운영을 통한 사례연구
Ⅱ. 교육활동의 구성요소
1. 활동의 구성
2. 매체와 행위
3. 감각적 스펙트럼
4. 행위의 힘과 지향
5. 감정과 정서
6. 교사와 교육활동
Ⅲ. 교육활동의 사례
연구수행단체 : 서천발달장애인예술창작그룹 보물섬
주관 :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