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언어 프로그램 연구개발]
쓰는 행위, 발달장애인과 함께 하는 쓰기-예술 연구보고서 자료 다운로드(링크)
[연구소개]
본 연구는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주관한 '발달장애인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발달장애인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연구로 진행되었는데, 그중 하나는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지원사업 및 현장 사례와 장기적 방향성을 통합적으로 살펴본 ‘기존 프로그램 연구’이고, 나머지 하나는 해체된 표현언어를 중심으로 현장 리서치 및 프로젝트를 진행한 ‘신규 프로그램 연구’이다. ‘신규 프로그램 연구’는 비장애인에게 익숙한 장르 중심의 관점에서 벗어나 발달장애인의 표현 행위 자체로 드러나는 해체된 표현언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4인의 예술가팀이 시각, 문자, 소리, 움직임이라는 네 개의 표현언어를 담당하여 더욱 현장 중심으로 실험 및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보고서는 그 중 하나의 표현언어에 대한 결과를 담은 것으로, 본 연구의 전반적인 기획 배경 및 맥락은 '발달장애인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_기존 프로그램 연구' 보고서를 참고할 수 있다
[연구목차]
Ⅰ. 발달장애인의 문자언어를 편견 없이 바라보기
1. 이름 붙이기
2. 프로그램의 지향
3. ‘쓰는 행위’에 관한 스펙트럼
Ⅱ. ‘쓰는 행위’가 중심이 된 새로운 프로그램
1. 협업 구조만들기
2. 프로그램의 구성
3. 프로그램 적용시 유의 사항
4. 서로에게 둘레가 되어주기
Ⅲ. ‘쓰는 행위’가 중심이 된 사례 연구 인터뷰
연구수행단체 : 다이애나랩(김지영)
주관 :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