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뉴얼 활용 가이드
본 매뉴얼은 장애예술인 강사가 장애인 문화예술교육현장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기초적인 장애인 문화예술교육개념과 최소한의 교수 - 학습 계획 및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본 매뉴얼은 크게 공통과목, 전공 과목, 그리고 교육방법론으로 구성되었으며,다음과 같은 사항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공통과목은 다음과 갈은 경우 참고할 수 있습니다.
첫째, 장애인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개념과 적용 범위를 알고 싶을 때
둘째, 장애예술인 강사의 개념과 역할을 알고 싶을 때
셋째, 비장애인 보조강사의 개념과 역할을 알고 싶을 때
넷째, 장애유형별 특성과 배리어프리 접근 가능성을 알고 싶을 때
각 예술장르별 전공과목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첫째, 각 예술 장르 전공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알고 싶을 때
둘째, 통합적 문화예술교육을 포함한 교수-학습계획안을 구상해야 할 때
셋째, 실제적인 장애유형에 따른 접근법이 알고 싶을 때
넷째, 활용방안의 다양하고 포괄적인 접근방법이 알고 싶을 때
교육 방법론 과목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첫째, 참여 대상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할 때
둘째, 교수-학습계획안 작성 요령이 알고 싶을 때
셋째, 교보재(오브제) 활용법이 알고 싶을 때
넷째, 도입 또는 아이스 브레이킹을 위한 놀이 방법이 알고 싶을 때
목차
제 1장 공통
I 문화예술교육론
Ⅱ 장애예술인과 장애예술인 강사
Ⅲ 장애예술인 문화예술교육 보조강사
IV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다양성
V 장애인 문화예술교육과 교육심리학
제 2장 무용
I 무용의 개념
Ⅱ 무용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제 3장 미술
I 미술의 개념
Ⅱ 미술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제 4장 연극
Ⅰ 연극의 개념
Ⅱ 연극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제 5장 음악
Ⅰ 음악의 개념
Ⅱ 음악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제 6장 교육방법론
I 교수 - 학습 계획안 작성방법
Ⅱ 교수 - 학습 매체 활용하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