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사용 방법
이 책은 장애예술인 강사가 장애인이 있는 곳에서의 문화예술교육 수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재미있는 그림과 이해하기 쉬운 글자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번 책은 공통과목, 전공과목, 그리고 교육방법론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다양한 장애의 특성에 따라 책을 읽는 방법을 다르게 준비하였습니다.
공통과목은 이럴 때 도움을 줍니다.
첫째, 장애인문화예술교육이 무엇인지 알고 싶을 때
둘째, 장애예술인 강사의 역할에 대해 알고 싶을 때
셋째, 비장애인 보조강사의 역할을 알고 싶을 때
넷째, 여러 종류의 장애의 특성과 친해질 수 있을 방법을 알고 싶을 때
전공과목은 이럴 때 도움을 줍니다.
첫째, 무용, 미술, 연극, 음악이 무엇인지 알고 싶을 때
둘째, 무용, 미술, 연극, 음악을 모두 포함해서 가르치고 배우는 시간표를 만들때
셋째, 여러 종류의 장애 특성에 맞춘 수업을 진행하고 싶을 때
넷째, 더 재미있는 수업을 진행하고 싶을 때
목차
제 1장 공통
I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알아보기
Ⅱ 장애예술인과 장애예술인 강사
Ⅲ 장애인 문화예술교육활동의 보조강사
IV 장애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모습
V 장애인 문화예술교육과 사람 마음과 행동의 관계 알아보기
제 2장 무용
I 무용을 알아보기
Ⅱ 무용 활동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해보기
제 3장 미술
I 미술을 알아보기
Ⅱ 미술 활동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해보기
제 4장 연극
Ⅰ 연극을 알아보기
Ⅱ 연극 활동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해보기
제 5장 음악
Ⅰ 음악을 알아보기
Ⅱ 음악 활동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해보기
제 6장 교육방법론
I 가르치고 - 배우는 수업의 내용을 만들어 보는 방법
Ⅱ 가르치고 - 배울 때 사용되는 교재와 교구를 활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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