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증진
본 가이드는 전시와 공연시설에서 벌어질 수 있는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접근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내용입니다. 접근성과 관련하여 처음 접하는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내용부터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술교육 프로그램과 관련한 보다 많은 관계자가 접근성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새로운 시도와 경험을 통해 예술교육 프로그램에서의 접근성에 대합 답을 찾아가는 여정을 함께 하고자 합니다.
프로그램의 운영 흐름과 각 시설별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
프로그램의 운영 흐름을 중심으로 기획, 홍보 및 모집, 운영, 성과 환류 및 평가 등의 실질적인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단계별 핵심 이슈와 고려사항을 점검하고 관련된 주요 프로그램 사례로 구성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구성을 통해 현장에서 직접 프로그램을 과정에 맞추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가이드입니다.
각 시설별 프로그램 운영상황에 맞추어 규모, 장애 유형, 운영 기간, 대상 등에 따라 고려해야 할 사안과 참고사례를 통하여 담당자가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 형태로 구성하였습니다.
지속적인 접근성에 대한 논의와 공유가 될 수 있는 동기 제공
예술교육을 위한 접근성 가이드는 정답을 제공하고, 규칙을 정하는 가이드가 아니라 낯선 도시에 도착하여 펼쳐보는 지도와 같은 성격입니다. 각자의 환경에 맞는 경로를 설정하여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 도움을 줄 수 있길 바라며, 그 여정이 다시 공유될 수 있는 방식으로 활용되길 바랍니다.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지도의 정확도가 높아지듯이,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접근성에 대한 현장의 경험과 지식이 축적되고 점차 더 넓게 확산, 공유되는 것을 장기적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점차 접근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특히 예술교육 분야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예술교육의 사회적 효과성은 이미 주목받고 있으며, 예술 향유의 핵심적인 프로그램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예술교육 분야 접근성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문제해결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동기를 마련하는 것이 본 가이드의 중요한 또 하나의 목적입니다.
목차
1. 예술교육 접근성 가이드에 대한 안내
가. 대상과 범위
나. 목적과 방향
다. 특징과 주의 사항
라. 가이드 활용 방법 및 구성
2. 장애인과 예술교육
가. 장애인에게 예술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나. 장애인 대상 예술교육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3. 모두를 위한 예술교육에서 고려할 점
가. 대상의 인원 규모에 따라 무엇이 달라질까요?
나. 프로그램의 운영 기간은 어떻게 설정할까요?
다. 어떤 특성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할까요?
라. 예상되는 참여자의 장애 유형에 따라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마. 예술 장르에 따른 장애인 예술교육
[참고] 장애인 예술교육 보조기기 사례
4. 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부터 운영까지
가. 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프로세스
나. 기획 단계
다. 홍보 및 모집 단계
라. 운영단계
마. 성과 환류 및 평가 단계
5. 사례연구
가. 전시시설의 교육 프로그램
나. 공연시설의 교육 프로그램
6. 장애인 예술교육에서의 접근성 관련 체크리스트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