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미디어

영상

오디오

문서

오디오 [A의 모든 것 시즌3] 제2회. 이지선 작가 『꽤 괜찮은 해피엔딩』

  • 제작처이음온라인
  • 등록일 2022-06-08
  • 조회수873
 
 

비장애인의 장애 감수성을 기르는 본격 문학방송 ‘A(able)의 모든 것 시즌3’

* 전체방송은 팟빵, 팟캐스트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ㅇ팟빵에서 [듣기]
ㅇ팟캐스트에서 [듣기]

[시즌3 제2회_이지선 작가편 프로그램 소개]

 

○ A의 모든 세상
매월 장애 이슈를 들려드립니다. 2회에서는 호호와 노평이 ‘키오스크 접근성’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 A의 특별한 손님
이지선 작가는 대학교 4학년에 교통사고를 만나 그 전에 상상하지 못했던 경험을 하게 되면서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2003년에 첫 책 『지선아 사랑해』를 펴냈고, 2005년에 『오늘도 행복합니다』를 출간했습니다. 현재에는 한동대학교 사회복지학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최근, 아주 오랜만에 『꽤 괜찮은 해피엔딩』을 내고 해피엔딩을 향해 살아가고 있습니다. 팟캐스트 본방송을 통해 더 깊은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 ‘특별한 손님’이 직접 낭독하는 극장 A
「비교행복」 발췌 40~41쪽

사고 후 몇 달간, 겨우 세 시간 지속되는 진통제 세 대를 맞으며 하루를 버텨야 했을 때, 나는 살아남기 위해서 친구들과의 비교를, 아니 어떤 인간 존재와의 비교도 멈춰야 했다. 피부 이식을 받지 못한 얼굴에서는 하루종일 진물이 흘러나왔고 화상을 입은 피부가 당겨져 7개월 동안 눈도 감기지 않았다. 이식한 피부마저 약해져 녹아내렸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이 기막힌 상황을 남과 비교하거나 사고 이전의 나와 비교하기를 그만두자고 결심했다. 남과 비교하자면 나는 불행 중 최고로 불행한 사람이었고, 사고 전의 나와 비교하다보면 누군가를 미워하고 원망하다가 분함이 치밀어 결국 더 불행한 사람이 될 뿐이었다. 그렇게 계속 꼬리에 꼬리를 물다보면 애시당초 나는 태어나지도 말았어야 할 사람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그래서 비교하기를 멈추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한 일들을 찾기로 했다. 아프지 않고 건강한 사람들이 부러웠지만 살아남아서 가족과 친구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음에 감사했다.

피부가 약해서 제대로 환자복도 입지 못하는 나를 생각해 일부러 제일 수수한 옷을 입고 화장도 하지 않고 나를 만나러 오는 이들의 마음에 감사했다. 졸업하고 취직하고 결혼하는 친구들과 내 상황을 비교하기를 그만두고, 그저 쏟아지는 눈물을 꾹 참고 내 병실 문 앞에서 울지 말자고 다짐하고 들어와서는 나와 함께 깔깔거리며 장난쳐주는 친구들의 마음에 감사했다.나보다 더 힘들어 보이는 이들과 비교하며 감사할 이유를 찾지 않았고, 남들과 비교하며 더 불행해지지도 않았다. 비교를 통해서가 아니라 그저 내가 지금 누리는 오늘에서 감사할 일을 찾았다. 그럼으로써 다른 사람들 눈에 보이는 상황보다는 훨씬 행복하게 지낼 수 있었다. 잃은 것보다 내게 지금 남겨진 것에 감사하고, 남보다 못 가진 것을 아쉬워하기보다 지금 누릴 수 있는 것을 소중히 여길 때 진정한 행복이 찾아오리라 믿는다. 감사와 행복은 남과 비교해서 얻는 상대적인 것이어서는 안 됨을, 좀처럼 변하지 않고 웬만해선 흔들리지 않는 곳에서 얻어야 함을 배웠다.”

○ A의 책방
독립서점 운영자의 추천 도서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두 번째 책방지기는 제주시 애월읍에 있는 독립서점  그리고서점 ‘정현덕  대표입니다. 정진호 작가님의 『위를 봐요!』(현암주니어, 2014)의 한 구절을 소개합니다.

 

함께 만드는 사람
진행자 호호(김효진 동화작가) | 고정게스트 노평(노지영 평론가)
연출 윤석정 시인 | 구성작가 최지인 시인
영상 김세헌 감독 | 녹음·편집 이원경 대표
공동기획 프로젝트 궁리, 트루베르크리에이티브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의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

댓글 남기기

제 2021-524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 접근성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 1.업체명: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2.주소: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고 112 3.웹사이트:http://www.ieum.or.kr 4.유효기간:2021.05.03~2022.05.02 5.인증범위:이음 온라인 홈페이지 |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1년 05월 03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